열린광장

  • 열린광장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물 보기
제목 세종시 아동·청소년, 정책수립 참여한다 (여성가족과 - 160516)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5-18 조회수 2,301
첨부파일 청소년참여위원회_위촉식.jpg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14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 국제회의실에서 지역 내 초·중·고교에서 위촉된 위원 80여명과 함께 세종시 아동·청소년 참여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세종시 아동·청소년참여위원회는 아동친화도시(child friendly city)* 조성의 일환으로 아동·청소년들이 시의 시책과 사업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시책의 실효성 제고와 권리 증진을 위해 올해 처음 구성됐다.
* 아동친화도시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정신에 따라 아동의 권리가 실현되는
지역사회를 유니세프가 인증하는 제도

이날 전체회의는 모둠선정과 모둠별 관심있는 정책문제 찾기, 임원진 구성, 위원 위촉식의 순서로 진행됐다.

위원장은 두루고등학교 최서현 학생, 부위원장은 미르초등학교 김세은 학생, 두루중학교 염수민 학생, 성남고등학교 조혜리 학생이 위원들의 선거를 통해 선출되었고, 위원회 회칙을 의결했다.

위원회는 앞으로 정책개발워크숍과 아동영향평가 관련 타운홀 미팅, 모둠별 회의 등 아동·청소년의 의견 개진은 물론, 정책제안능력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가할 예정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시는 국내에서 전체인구 대비 아동·청소년인구비율이 최대(25.5%)인 아동과 청소년이 주인인 도시”라며 “아동이 행복한 도시, 아동이 최우선되는 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 아동·청소년 참여위원회는 세종시 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운영을 맡고, 한국영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생 8명이 퍼실리테이터(회의 진행 조력자, facilitator)로 참여하는 등 지역사회의 도움으로 진행된다.

위원의 임기는 2016년 5월부터 12월까지이며, 지난 4월부터 학교·기관 추천, 공개 모집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선발했다.

※ 사진 첨부 / 설명: 14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세종시 아동·청소년 참여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에서 이춘희 세종시장과 지역 내 초·중·고교에서 위촉된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